Search
💪

Windows 10 환경에서 Shell 환경 잘 활용하기

작성일
2020/08/20
태그
Windows
Shell
작성자
Empty
1 more property
요즘에는 개발자들에게 왜 Mac을 쓰냐는 흔한 질문에 "Windows가 Shell 지원이 약하기 때문" 이라는 대답을 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졌다. Windows의 Shell 지원 기능이 그 어떤 운영체제보다 강력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Linux Subsystem을 통해 네이티브 환경과 점점 더 유사한 리눅스를 함께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강력한 윈도우 기반 GUI 어플리케이션들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어 Mac과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크게 발전하였다. 심미적인 부분에서 나는 Mac을 정말 좋아하지만, 업무 생산성에 있어서 최근엔 Windows쪽에 마음이 더 가는 편인 것 같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고 있는 기능이긴 하지만, Powershell은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유지보수해주는 나름대로 괜찮은 커맨드라인 인터프리터이다. 일반적으로 Windows 10에 설치되는 Powershell의 버젼은 주로 LTS버젼이기 때문에, Microsoft 공식 GitHub에서 관리되고 있는 Stable 버젼을 설치하면 더 많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버젼에서는 리눅스처럼 &&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고, ssh 등 유틸리티들이 내장되어 있어 putty 등의 애매한 솔루션에 기대지 않아도 된다. 정말로 편리하다.
Windows Terminal은 Split Screen이 가능한 터미널 멀티플렉서이다. 정말 좋다. Customization도 많이 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GPU 가속까지 활용한 아크릴 투명 UI 까지 지원한다. Windows의 특권이라고 생각하고 꼭 사용하자. Mac의 iTerm2보다 좋은 것 같다.

글꼴

Windows의 가장 아쉬운 점이라면 Mac보다 어찌하여도 글꼴이 예쁘게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OTF의 렌더링 방식과 ClearType 렌더링 방식이 다른 어떤 복잡한 이유로 인하여) 그렇지만 고정폭 글꼴과 IDE상에서 그 지점은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 편이라서 Mac과 Windows에서 모두 D2Coding을 사용하여 통일된 UI를 경험하고 있다.